텃밭에서 봄동 키우기

정리 ㅣ 김주희자료 ㅣ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과 윤형권 농업연구관
초겨울에 씨를 뿌려 겨울부터 봄까지 거두는 저온에 강한 잎채소는
잎이 두껍고 뻣뻣하지만 아삭하고 달콤한 맛이 있어
싱싱한 채소가 그리운 겨울 식단을 풍성하게 해준다.
이 중 봄동은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채소다.
봄동을 텃밭에서 키울 수 있는 재배법에 대해 알아보자.

 

하나!
종자 준비하기
봄동은 노지에서 겨울을 나며 자라는데, 속이 꽉 차지 않아서 결구 형태를 취하지 못하고 잎으로 옆으로 퍼진 개장형을 띤 배추를 가리킨다. 결구배추를 겨울에 심어 겉잎을 싸지 않고 그냥 두면 봄동이 되기도 하는데, 대체로 우리가 말하는 봄동은 불결구배추 품종을 따로 심는다. 불결구배추인 봄동 품종으로는 춘동102, 엄니, 세계 등이 있다. 춘동102 품종은 수분함량이 적당하여 맛이 우수하고, 엄니는 품종은 적당히 달며 씹히는 맛이 좋다. 세계 품종은 수분함량이 적어 고소하고 식미감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각 지역 종자상 및 농약사에서 해당 기간에 파종 가능한 종자를 시기별로 구비하여 놓고 있으므로 상의한 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둘!
재배 일정 알아보기
봄동은 텃밭에서 김장채소를 수확한 9월 말에서 10월경에 파종한 후 간이 보온처리를 하면 겨울과 봄에 수확할 수 있다. 노지에서는 12월부터 2월까지, 남부 및 해안지역에서는 봄인 3월까지 수확 가능하다.
가을은 봄철과 달리 날이 갈수록 온도가 낮아지고 낮 길이가 짧아진다. 따라서 파종이나 아주심는 시기를 놓쳐 늦게 심으면 생육이 늦어져 수확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제때 심는 것이 중요하다. 11월 중·하순에 배추를 수확할 경우, 8월 중하순부터 9월 초(중부지방 기준) 사이에 배추는 본잎 4매~5매 크기의 모종을 아주심기한다.
셋!
밭 만들기
봄동을 재배하기 위해서는 파종 전에 눈이나 비 피해가 없도록 물 빠지는 길(배수로)을 반드시 설치하고 점검해야 한다. 이랑의 두둑 높이는 20~30cm, 물 빠짐이 좋은 땅의 너비는 120~150cm, 물 빠짐이 좋지 않은 땅은 60~90cm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넷!
봄동 심기
72~105공플러그 1구의 중앙에 봄동 종자가 놓이도록 파종한다. 본엽이 약5매 정도 자랐을 때 아주심기를 해준다. 크기에 따라 간격을 조절해서 심으면 되는데, 봄동의 경우 간격을 좁게 해서 심어도 된다.
다섯!
봄동 가꾸기
웃거름은 싹튼 후 재배 기간과 생육 상황에 따라 포기 사이에 흙을 파서 1~2회 준다. 봄동은 종자 발아와 초기에 자라면서 많은 수분이 필요하므로 파종 전 두둑에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한다. 습기로 인한 피해에 약하므로 물이 잘 빠지도록 관리해 준다. 또한 만약 기온이 영하 0도 아래로 떨어지면 서리나 냉해 피해를 막기 위해 부직포, 비닐 등 보온재를 덮어줘야 한다. 날이 따뜻할 때는 부직포와 비닐은 열어 두고 밤에만 닫아준다. 낮과 밤의 기온 차로 습한 상태가 계속되면 ‘저온다습성 곰팡이병’이 생길 수 있으므로 낮에는 일부 구간을 열어두면 도움이 된다.
여섯!
봄동 수확하기
봄동은 12월부터 초봄까지 수확할 수 있다. 봄동을 수확할 때는 포기의 아래 부분에 칼을 가로로 넣으면서 뒤로 밀어주면 쉽게 수확할 수 있다.
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