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에 부합하는 스마트팜 기술로
농촌에 활기를 더합니다

(주)유니스퀘어 진정훈 대표

정리 ㅣ 편집부
학업과 취업으로 고향인 울산을 떠났지만 언제나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도전을 한다면 고향에서 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도시로 떠나는 청년들이 많아지면서 울산 역시 활기가 점차 사라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팜 개발 스타트업을 설립하며 청년창업귀농인으로 농업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서울에 있는 대학원에 입학하면서 고향을 울산을 떠났습니다. 서울에서 공부하며 다양한 경험을 하고, 대학 시절부터 꿈이었던 창업도 했습니다. 3D스캐닝 기술을 활용해 맞춤형 마스크를 제작하는 아이템이었지만, 고정비를 감당하지 못해 결국 접어야했습니다. 하지만 창업에 대한 꿈을 계속 키워오던 중 동갑내기 친구와 문득 ‘두리안’을 우리나라에서 재배해 팔아보면 어떨까? 라는 다소 장난스럽고 막연한 상상에서 스마트팜을 개발해보자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마침 울산 울주군에서는 스마트팜 보급·확산사업을 진행할 기술기업 신청을 받고 있었습니다. 운명과 같은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신청서를 내면서 본격적으로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유니스퀘어는 크라우드 컴퓨팅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팜이 설치된 온실 내부 환경과 작물 생육 등에 대한 데이터를 모아 관리하면서 원격 제어뿐만 아니라 설비 이상을 파악하고 즉각 대응하는 시스템입니다.
무엇보다 시대에 필요한 스마트팜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스마트팜 농가는 작물 재배에 필요한 이산화탄소를 구입해야 하는데, 제조업체 공정 과정에서 발생되는 물질을 대기로 흘려보내지 않고 정제 과정을 거쳐 스마트팜 농장에 공급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탄소중립 중요성이 강조되고 꼭 필요한 시대에 해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스마트팜 시설에서 재배하는 엽채류
발아실에서 싹을 틔운 버터헤드를 살펴보는 진정훈 대표
지금은 개발한 스마트팜 설비로 실내에서 100% 인공광으로 엽채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팜 체험학습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경재배 키트를 제작해 보며 수경재배 스마트팜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이 인기입니다. 수경재배 키트는 집으로 들고 가서 반려식물을 키워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다른 청년창업인들과 협력해 생산한 엽채류로 샐러드 제품을 개발·판매할 계획도 세우고 있습니다. 지난 9월에는 농촌진흥청이 주관한 ‘2022년 청년 농산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활용 컨테이너 스마트팜’이라는 주제로 농업분야 신기술 소득 창출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유니스퀘어는 아직 시작 단계지만 한 단계씩 차근차근 발전하며 제가 목표하는 것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스마트팜 창업은 지역에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제 도전이 농업 발전과 함께 점차 소멸해 가는 지방과 농촌에도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길 바랍니다.
※ 유니스퀘어 진정훈 대표의 사연을 각색하였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농업인이라면?
<똑똑! 청년농부>를 두드려 보세요!

농촌진흥청에서 운영하는 <똑똑! 청년농부>(www.rda.go.kr/young)는
청년농업인이 기술 기반으로 창업할 수 있도록 준비 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다.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농업인이라면 <똑똑! 청년농부>를 두드려 보자.
맞춤정보에서는 청년농업인 대상 ‘지원사업’과 ‘주요정책’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지원사업’에서는 지역, 유형(자금·교육·멘토링·판로·주거 등), 진행(예정·진행중·마감), 기간, 기관 검색 등을 통해 지원대상부터 담당기관, 담당부서, 사업 요약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주요정책’에서는 청년후계농 영농정착 지원사업, 후계농업 경영인 육성사업, 귀농귀촌 지원사업, 청년농업인 경쟁력 제고사업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경영정보는 ‘경영분석정보’, ‘맞춤귀농 서비스’, ‘창업솔루션’, ‘기술창업’으로 나뉘어 있다. ‘경영분석정보’는 농촌진흥청이 1977년부터 농산물 소득조사를 실시해 발간한 농축산물 소득자료집과 작목별 소득조사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농가소득 증대, 경영개선, 작물선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맞춤귀농서비스’에서는 농식품 지식정보 서비스 ‘농업ON’ 데이터기반 귀농·지역 품목안내서비스를 살펴볼 수 있으며, ‘창업솔루션’에서는 한국농수산대학 졸업생들의 대표 영농사례를 바탕으로 각 학과 교수들이 경험과 분석을 통해 작성한 창업모델을 확인할 수 있다. ‘기술창업’에서는 기술창업 개념과 현황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궁금정보는 농지, 기술, 세금, 금융, 특허, 법령, 일자리 등 청년농업인이 궁금해 할만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한다. 청년사례에서는 청년농업인 영상, 청년농 소개, 기술 우수사례를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해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움정보에서는 귀농귀촌 팁과 자주묻는 질문, 자료실, Q&A, 소통공간 등을 제공함으로써 농업인들이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질문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똑똑! 청년농부>는 누구나 자유롭게 접속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Q&A, 소통공간은 회원가입을 해야 이용 가능하니 적극 활용해 보자.
메인화면
주요정책
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