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맛과 향
병풀로 만드는 특별한 음식

글 ㅣ 김제림참고자료 ㅣ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기술지원과 김경미 박사
병풀은 그동안 의약품과 화장품 분야 소재로 활용되어 왔으나 음식에 활용하면 다양한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주로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재배해왔지만 얼마 전 국내 최초로
수경 재배 스마트팜이 개발되면서 국내에서도 친환경으로 재배된 병풀을 맛볼 수 있게 되었다.
우리에겐 아직 낯선 병풀. 하지만 다양한 음식에 활용해 본다면 그 맛에 푹 빠지게 될 것이다.

1. 병풀토장면

병풀토장면
#
색다른 전통음식
토장면은 1450년대 산가요록에 기록된 면으로 밀가루에 녹말과 멥쌀가루를 섞어 반죽한다. 채수나 육수에 들깨 가루즙을 섞어 여름에는 차게, 겨울에는 따듯하게 먹는 면이다. 토장면 반죽에 병풀을 넣으면 영양학적으로 단백질과 비타민, 셀룰로오스를 보완해줄 수 있다.
요리재료
주재료
밀가루 400g, 쌀가루 40g, 전분 40g, 물 100g, 소금 2g, 병풀가루 2큰술, 양지 200g, 들깨가루 120g
부재료
‌생병풀 100g, 건표고 3개, 달걀 2개, 국간장 1큰술, 파 2작은술, 마늘 1작은술
만드는 법
육수 내기
국수 만들기
고명 올리기
육수 붓기
1‌양지는 생강, 파뿌리, 다시마를 넣어 육수를 낸다.
2‌‌밀가루, 쌀가루, 녹두 전분에 물, 소금을 넣어 반죽하고, 일부는 ②에 병풀 가루를 넣고 반죽한다.
3‌‌병풀은 다듬어 소금을 한 꼬집 넣어 데친 후 진간장, 설탕, 참기름을 넣고 양념한다.
4‌‌황백 지단과 불린 표고버섯은 병풀 줄기 굵기와 같게 채친다.
5‌‌고기는 결대로 찢어 양념한다.
6‌반죽이 완성되면 밀대로 밀어 6cm x 1.5cm x 0.2mm가 되도록 자른다.
7‌‌면은 대소쿠리에 담아 끓는 물에 삶아 헹군다.
8‌‌양지 육수나 채수에 간을 한 후 들깨즙을 넣어 농도를 맞춘다.
9‌‌삶아낸 면을 넣고 살짝 끓인 다음 그릇에 담는다. (여름에는 국물을 차게 한다)
10‌‌⑨ 위에 데친 병풀, 고기, 지단, 표고를 담고 육수를 부어 준다.

2. 굴림만두

굴림만두
#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요
만두는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다. 만두소에 병풀을 다져 넣으면 돼지고기나 새우에서 나는 특유 냄새를 잡아 풍미를 살릴 수 있다. 굴림만두를 미리 만들어 냉동 보관해 두고 필요할 때마다 찐만두, 군만두, 만둣국, 만두전골 등에 다양하게 활용해 보자.
요리재료
주재료
돼지고기 다짐육 300g, 두부 150g, 새우살 150g, 데친 병풀 60g, 대파 1대
양념
‌진간장 1큰술, 소금 ⅔작은술, 청주 1큰술, 참기름 1큰술, 전분 1½큰술, 병풀가루 1작은술, 생강가루 약간, 후추가루 약간
만드는 법
다지기
양념하기
굴리기
찌기
1‌돼지고기와 새우살을 블렌더에 간다.
2‌‌물기를 뺀 두부와 데친 병풀잎은 곱게 다지고 대파는 흰 부분만 다진다.
3‌‌ ①을 ②와 섞어서 양념과 병풀 가루를 넣고 잘 치대어 반죽한다.
4‌반죽을 직경 2~3cm 크기로 완자를 빚은 후 전분을 묻혀서 여분의 가루를 털어내고 김 오른 찜통에 10분 정도 찐다.
5‌‌ ‌한 김 나간 후 접시에 옮겨 담고 초간장을 곁들여 낸다.

3. 병풀물김치

병풀물김치
#
입맛을 돋워요
한식에 잘 어울리는 물김치는 부재료로 다양한 채소를 활용할 수 있다. 병풀은 줄기까지 활용하면 특유 향이 풍부하고, 잎은 여리고 작은 잎을 활용하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쌉쌀한 맛으로 입맛을 돋우는 병풀로 시원한 물김치를 담가보자.
요리재료
주재료
‌배추 700g, 굵은소금 1½큰술, 당근 50g, 생병풀 100g
기본국물
‌홍고추 100g, 빨강파프리카 100g, 청양고추 10g, 배 100g, 마늘 20g, 무 100g, 생강 8g
찹쌀풀
습식찹쌀가루 2큰술, 물 100g
국물
소금 3큰술, 멸치액젓 1큰술, 매실청 2큰술, 물 1,500g
만드는 법
절이기
썰기
풀쑤기
국물 만들기
1‌배추는 깨끗하게 씻어 사방 2.5cm로 썰어서 굵은 소금을 뿌려 30분 정도 절인다.
2‌‌‌당근은 배추보다 작게 나박나박 썬다.
3‌‌병풀이 연하면 줄기를 3cm 남겨 다듬는다. 억세면 잎만 따서 둔다.
4‌‌찹쌀 풀국을 끓여 차게 식힌다.
5‌김치국물 재료를 모두 믹서에 갈아 삼베 주머니에 넣어 꼭 짜서 채소즙을 만든다.
6‌‌⑤의 채소즙과 소금, 액젓, 매실청, 생수를 섞는다.
7‌‌모든 재료를 섞어 물김치를 만들어 하루 동안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