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저비용 물관리 기술로 논에서 밭작물 키워요
국립식량과학원 관리자 2019-04-23

- 설치비 54% 줄이고, 논 콩 수량 40% 향상 -

사진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논에서 재배하는 밭작물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무굴착 암거배수' 기술을 전국 7개 시군 농가에 확대·보급한다고 밝혔다.

'무굴착 암거배수'는 논에서 밭작물을 재배할 때 생기는 침수나 과습 피해를 줄이는 저비용 물관리 기술이다.

트랙터 부착형 무굴착 암거배수는 일반 트랙터에 매설기를 연결해 주행과 동시에 부직포로 감싼 땅 속 배수관과 충전재인 왕겨를 묻는 기술이다.

땅 속 배수관을 설치하는 비용은 헥타르(ha)당 약 650만 원으로, 땅을 파고 관을 묻는 굴착식 암거배수(1,370만 원)에 비해 53.5% 이상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무굴착 암거배수 기술은 농촌진흥청 신기술 시범사업의 하나로 2018년 당진시와 군위군 등 4개 시군에 각 지구당 2ha 규모로 농가에 보급했고, 2019년에 7개 시군1)으로 확대해 기술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당진시에서 물빠짐이 좋지 않은 논에 무굴착 암거배수 기반을 조성한 후 콩을 재배해 생산성을 평가한 결과, 콩 수량은 10a당 416kg으로 무설치재배 279kg에 비해 40% 이상 증가했다.

앞으로 농촌진흥청은 영농현장 실증평가와 신기술 시범사업을 거친 후,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농경지 배수개선사업' 기술을 반영해 농가에 확대·보급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생산기술개발과 정태욱 과장은 "논의 생산기반을 조성해 논 이용의 다양화와 밭작물 재배면적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이며, 앞으로 정책 사업을 적극 반영하고 농가 기술 보급에도 힘써 국산 밭작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자료] 무굴착 암거배수 신기술 시범사업 평가 결과

---------------------
1) 경기 이천시, 강원 홍천군, 충북 보은군, 충남 금산군, 충남 홍성군, 경북 영주시, 경남 합천군.

[문의] 농촌진흥청 생산기술개발과장 정태욱, 정기열 연구관 055-350-1263

첨부파일 04-23-3_저비용물관리기술로논에서밭작물키워요(식량원).hwp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