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농업기술이란?
농업인이 원하는 정보를 가공ㆍ정제ㆍ선별을 거쳐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순환식 수경재배는 작물 재배과정 중에 배출되는 배액을 회수하여 재사용하는 재배방식이며, 자원(화학비료, 농업용수) 사용량과 배액 배출량이 적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친환경 수경재배 방식이다.
배 과실은 수확 후 품질유지를 위해 저온 저장방법이 이용되고 있는데, 원예 산물의 성숙과 노화를 지연시켜 경도와 품질의 변화를 억제하며, 생리적 대사와 호흡열의 증가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 장기 저장에는 조생종보다 만생종이 유리하다
수확 전 성충의 방제와 수확 후 피해 잎과 줄기 등 잔재물을 제거하고 저장중 발생한 경우 훈증 소득으로 방제한다.
감귤 만감류에는 한라봉, 레드향, 천혜향 등이 있으며, 주로 온주밀감과 오렌지류의 교배로 육성된 품종으로 생육기간이 길어서 겨울철 저온을 피할 수 있는 시설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으며, 1월부터 본격적인 수확이 이루어지는데, 상품경쟁력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수확 전.후 관리방법이 필요하다.
저장조건 중 중요한 온도는 0~2℃, 습도는 80~90%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가스 조건은 산소 5%, 이산화탄소 5~10%일때 생리장해 발생이 가장 적으며, 저장 중에 발생하는 유해가스, 과도한 습도, 지나친 고온 등으로 여러가지 장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환기가 필요하다.
공통 호박과실파리 과실 내부로 들어가기 전 방제가 중요
호박과실파리는 주로 중산간지 계곡지역 또는 고랭지 수박 재배 지역에서 많이 발생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 전남 곡성 지역의 고지대 억제재배 수박에 큰 피해를 준 적이 있으며 그 후 전역의 중산간 지역에서 수박, 호박, 박 등 박과 작물 및 하늘타리 등 자생식물에서 피해과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