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농업기술이란?
농업인이 원하는 정보를 가공ㆍ정제ㆍ선별을 거쳐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감자는 세계 주요 재배작물 중 단위면적당 에너지 공급량과 생산량이 가장 많은 작물입니다. 겨울이 매우 추운 우리나라에서 감자가 연중 생산될 수 있는 것은 겨울철에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하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시설감자는 주요 소득작물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온도가 낮은 시기에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하므로 저온 피해, 동해, 일조 및 수분부족 등의 환경 스트레스를 종종 받습니다. 따라서 겨울철 시설재배에 적합한 우수 품종을 선택하고 온도와 토양수분 등 재배환경 조건을 최적 상태로 유지하여 생리 장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용작물은 한약재뿐 아니라 식품 소재로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용작물 특성을 제대로 알고 잘 활용하면 겨울철 호흡기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환절기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특용작물을 이용해 보면 어떨까요? 농촌진흥청이 호흡기에 좋은 생강, 둥굴레, 맥문동의 건강 효과와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공통 세계인이 사랑하는 우리 배(梨) 알고 먹으면 배로 맛있다
배는 기관지에 좋고 해독 기능이 뛰어난 데다 열량이 낮아 체중 조절에 좋은 과일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배 소비는 명절에만 국한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개발한 초록색 껍질 배 품종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판매되면서 일상 소비용 과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눈과 입이 즐거운 다양한 우리 배 품종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보급하고 있습니다.
공통 시설원예에 태양광·열과 지열 결합해 온실 냉난방비 78% 줄인다
유가 상승으로 농사용 전기 가격이 올라 농가 경영에 커다란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태양광열과 지열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적극적으로 사용해 농가 경영비 부담을 줄이고 나아가 탄소중립 실현의 기반을 마련이 절실합니다. 농촌진흥청은 태양광‧열(PVT) 패널과 지열을 결합한 복합열원 히트펌프 온실 냉난방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배추는 김치의 주재료로서 우리 식탁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채소입니다. 봄, 여름, 가을, 월동배추가 생산되어 한 해에 여러 번 수확이 가능하지만 기상 재해 등에 의한 영향으로 수급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고, 가격 변동이 심한 채소 중의 하나입니다. 배추는 수확 후 저장성이 비교적 다른 엽채류보다는 오래 유지되지만 저장 중에 쉽게 부패하거나 품질이 변하여 상품성을 잃어버리므로 선도유지를 위한 적절한 수확 후 관리기술이 필요합니다.
인삼 재배 농가는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이 싹틔우기(개갑)처리를 완료한 종자를 씨 뿌림하는 시기입니다. 이때 종자 씨 뿌림은 땅이 얼기 전에 이식재배용 묘삼 생산을 위한 모밭과 직파재배용 인삼밭에 해야 합니다. 그리고 추운 겨울을 안전하게 나기 위해 철저한 월동 준비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