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농업기술이란?
농업인이 원하는 정보를 가공ㆍ정제ㆍ선별을 거쳐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최근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환자 가운데 농작업 관련 감염의 비율이 높게 나타남에 따라 영농현장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의 최고의 예방법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입니다. 농작업 전후 예방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농작업 후 2주 이내 발열, 두통, 소화기 증상, 의식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보건소 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료진에게 농작업 등 야외활동력을 알리고 진료를 받아, 적기에 진단과 치료가 이루져야 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소규모 여행을 선호하는 4060 여성 맞춤형 농촌여행 상품 15선을 소개했습니다. 이번 농촌 여행지는 농촌진흥기관이 지원‧육성한 전국의 농촌교육농장, 농가 맛집, 외식‧체험형 사업장 중에서 농촌여행의 참신한 매력을 전하고, 방문객이 만족하는 식사‧체험‧숙박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올해는 예년보다 겨울과 봄철 기온이 높게 경과하여 온도에 민감한 노지 작물에 피해를 주는 파밤나방, 담배거세미나방 발생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방류 해충은 한 번 발생하면 작물이 입는 피해가 커서 제때 방제가 중요합니다. 이들 해충은 애벌레 시기에 방제를 소홀히 하면 주변 작물에도 심각한 피해를 주므로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방제하고 지속적인 관찰로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콩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생육 초기에 재배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본격적인 콩 재배 시기를 맞아 많은 강우에 대비한 배수구 정비나 병해충 발생 시 초기 방제에 힘써 콩의 품질과 수확량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콩 생육 초기 재배법과 콩잎을 활용한 요리법을 소개합니다
여름철 기상 조건 변화에 따라 약용작물을 재배하는 포장에 병해충 발생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덥고 건조한 날에는 약용작물의 응애류․총채벌레류 발생이 늘어나고, 비 오는 날이 많아지면 탄저병, 역병 등이 발생 됩니다. 약용작물은 줄기와 잎의 병해충을 중점 관리해야 뿌리 수확량까지 확보할 수 있으므로 더 세심하게 주의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더욱이 봄철 이상고온 현상으로 올해는 예년보다 해충 발생 시기가 빠르고 밀도까지 높았던 터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상청 여름철 기후 전망에 따르면 올해 기온은 평년보다 높을 확률이 50% 이상이며, 강수량은 6~7월은 평년과 비슷하고 8월은 엘니뇨 발생 가능성이 있어 평년보다 적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여름 가지치기와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하고, 수확기까지 열매 터짐이나 햇볕 데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과수원을 관리해 주어야 가을철 안정적으로 과일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불볕더위와 장마, 집중호우에 주의를 기울여 과수원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