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 트렌드

최고의 밥맛을 찾아라!

프리미엄 쌀 구독 서비스

고도로 발달한 현대 사회 근본에는 농업·농촌이 있습니다. 농업의 중요성과 농촌 지역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광범위한 사회·경제·문화에서 농업이 직면한 도전과 기회를 조망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자 합니다. 이와 함께 우리 삶을 좌우하는 잘 먹고, 잘 놀며, 쉬어가는 데 필요한 정보를 탐색해 제시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사는 사람이 많아지기를, 그 변화에 작은 보탬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편집자 주>

소비자가 정기적으로 일정 비용을 지급해 원하는 상품·서비스를 소비하는 방식인 ‘구독경제’ 가 농산물에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쌀도 마찬가지다. 매번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쌀을 원하는 용량과 주기, 품종별로 집에 앉아 편하게 배송받을 수 있다. 대부분 주문 후 즉시 도정해 배송하는 시스템으로 오프라인에서 복잡한 유통 경로를 거친 쌀과 비교하면 신선도 면에서도 월등하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쌀 구독 서비스 업체들이 대부분 프리미엄 쌀 품종을 선별해 판매하고 있다는 것이다. 적게 먹는 대신 맛을 챙기는 소비자들이 많아진 까닭이다. 오프라인에서도 국민 1인당 쌀 소비량은 해마다 줄고 있지만, 오히려 프리미엄 쌀 수요는 늘어나고 있다. 일례로 2022년 마켓컬리에서 집계한 쌀 품종별 판매량 증가율을 보면, 프리미엄 쌀 품종인 골든퀸 3호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5% 증가했다.

단순히 쌀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농촌과 도시를 연결하는 가치 소비로 진화하고자 한 노력도 눈에 띈다. 생산자에 얽힌 스토리텔링을 소비자와 함께 공유하거나, 작은 캔에 다양한 품종의 프리미엄 쌀을 큐레이팅하여 판매하는 등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시도를 확인할 수 있다.

농장에서 식탁까지 더 신선하고 편리하게! 점점 진화하고 있는 쌀 구독 서비스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업체들을 알아본다.

농부가 직접 재배하고 도정까지!

매일의아침

경주에서 벼농사를 짓는 농부가 운영한다. 단일 품종 삼광미를 주문 즉시 당일 도정하여 배송한다. 소포장 판매, 캠핑족을 위한 소용량 캔 포장 판매, 정기구독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아미노산이 30% 더 많은 기능성 명품 쌀

쌀미당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최고급 기능성 쌀 품종인 ‘하이아미’를 판매한다. 하이아미는 아이들 성장 발육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과 라이신 함량이 일반 쌀에 비해 30% 높아 ‘키 크는 쌀’, ‘똑똑한 쌀’이라고 불린다. 쌀알이 다른 품종에 비해 작아 밥을 지었을 때 쉽게 퍼지지 않고 씹히는 식감이 좋다.

농촌과 도시를 잇는 스토리텔링

동네정미소

전국 각지 농가로부터 납품받은 토종쌀을 소포장 형태로 판매하는 쌀 전문 편집숍. 지역 생산자와 도시 소비자를 단순히 제품으로 연결하지 않고 농부의 스토리텔링을 전달해 상호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혼밥마스터, 커플밥상, 오손도손 등 가족 구성원 수에 맞춘 정기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임금님표 이천쌀 '알찬미'

이천향토몰

임금님표이천브랜드관리본부가 직접 운영하는 쇼핑몰. 밥쌀용 최고품질 신품종 ‘알찬미’를 판매한다. 알찬미는 쌀알이 맑고 투명하며, 단백질 함량과 아밀로스 함량이 낮고 밥맛이 매우 좋다. 이천시와 농협 공동 관리로 유통 단계와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더욱 신선하고 믿을 수 있다.

동생이 재배하고 누나가 판매한다!

곡식창고 미미

청년 농부인 동생이 농사지은 쌀을 누나가 직접 판매한다. 최적의 온도와 습도로 꼼꼼히 관리한 단일 품종 임금님표 이천쌀을 도정 후 바로 진공 포장해 배송한다. 소포장 450g부터 20㎏까지 다양한 용량을 판매하며, 정기배송은 2주에 한 번 간격으로 이루어진다.

도정 정도를 선택할 수 있는 친환경 유기농 쌀

황금눈쌀

2대째 이어 온 50년 역사를 가진 정미소에서 운영하는 친환경 유기농 브랜드. 은은한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며 낮은 단백질 함량을 가진 새청무쌀을 판매한다. 100% 천연 유기농 비료만 사용하며, 우렁이 농법으로 농사를 짓는다. 칠분도 쌀눈쌀, 10분도 백미, 0분도 현미 등 원하는 도정 정도를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