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팜핑 디렉터
캠핑 문화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 참여하며, 캠핑하기 좋은 장소를 찾고 환경을 꼼꼼하게 살펴 캠핑장을 만들어 나간다. 이와 함께 캠핑장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거나 관련 사업을 하려는 이들에게 컨설팅을 진행하는 일도 맡는다.
현황 및 전망
캠핑 인구 700만 명을 넘어서며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기업이나 각종 단체에서도 캠핑 형태의 행사를 준비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특히 농촌에서 자연을 즐기고 농산물을 직접 수확하고 맛보는 체험형 캠핑, ‘팜핑(Farmping)’을 즐기려는 도시민도 늘어나고 있다. ‘삼시세끼’, ‘언니네 산지직송’, ‘시골에 간 도시 Z’ 등 농촌 생활을 담은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도 캠핑 문화 확산에 한몫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캠핑 사업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역량 및 교육
관광진흥에 관한 법률(관광진흥법),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산림문화휴양법) 등 오토캠핑과 관련된 법령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특별한 학력이나 자격 요건은 없지만 경영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므로 경영학, 관광학을 전공하거나 창업 관련 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사설학원 등에서 관련 이론과 실습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일부 대학의 평생교육원에서 운영하는 캠핑 사업 전문가 과정을 통해 캠핑을 비롯한 아웃도어 레저산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진출 가능 분야
농어촌민박, 오토캠핑장, 야영장, 펜션 등 야외 장소에 있는 관광숙박업체에 진출이 가능하고 지자체의 관광개발 관련 부서 등에서도 활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