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종구 준비하기
쪽파는 씨앗으로 번식하지 않고 비늘줄기인 종구로 번식하는 작물이다. 알이 단단하고 윤기가 있는 것으로 골라 마른 뿌리나 줄기는 자른 채로 깨끗하게 준비한다. 휴면상태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30℃에서 20일간 고온처리를 해준다.
둘!
재배 일정 알아보기
실내에서 키울 때는 사계절 키울 수 있지만 생육 적온이 15℃에서 25℃ 사이이므로 한여름을 지나서 파종하는 것이 온도면에서 유리하다. 봄 재배는 4월에 파종하여 6~7월에 수확하고, 가을 재배는 8월 하순부터 9월 상순에는 파종한 뒤 10월에서 11월경에 수확한다.
셋!
밭 만들기
쪽파는 거름기가 많은 흙에 잘 적응하니 미리 땅에 거름을 주는 것이 좋다. 배수가 잘 되고 토질이 좋은 토양에 30일전에 1㎡당 약 2~3kg의 잘 부숙된 퇴비와 원예용 복합비료 300g을 넣어 잘 섞는다. 질소질과 인산질 비료가 좋다. 한편 쪽파의 뿌리는 고자리파리의 먹이 중 하나다. 고자리파리를 방지하기 위해 토양살충제도 미리 살포한다.
넷!
쪽파 심기
쪽파 이랑과 이랑 사이에 20cm가량의 간격을 두고 포기와 포기 사이는 10cm씩 여유를 두어 종구를 심는다. 큰 것은 1개, 작은 것은 2~3개를 붙여서 2~3cm 정도 흙을 파서 심어준다.
다섯!
쪽파 가꾸기
쪽파 뿌리는 연약하여 비료가 닿으면 상하기 때문에 직접 닿지 않게 웃거름을 주는 것이 좋다. 물은 1주일에 1회 정도 충분히 스며들도록 준다. 파종 후 잎이 3~4매 나왔을 때 웃거름과 물을 충분히 주고, 월 1회 정도 웃거름을 준다. 하얀 부분을 많게 하기 위해서는 대파처럼 웃거름을 준 뒤 흙을 하얀 뿌리 밑부분까지 덮어주는 북주기를 하는 것이 좋다.
여섯!
쪽파 수확하기
특별히 수확 시기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모종을 심은 후 40일 전후로 수확이 가능하다. 포기가 크고 잎 길이가 긴 것부터 순차적으로 수확해 밀식재배가 되는 것을 방지한다. 씨 쪽파로 쓸 것은 잎이 다 마른 뒤 수확해 말려서 보관하면 다음해 종구로 다시 파종하여 심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