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
마늘 심기
마늘 심을 골을 6∼7㎝ 깊이로 파고 심는다. 뿌리부분이 밑으로 가도록 심어야 하며 옆으로 비스듬히 심거나 거꾸로 심으면 마늘통의 모양이 비뚤어져 상품가치가 떨어진다. 너무 깊게 심으면 싹이 늦게 나오고 또 너무 얕게 심으면 뿌리가 흙을 차고 마늘쪽이 땅위로 올라와 겨울동안 언 피해를 받거나 김매기를 할 때 뿌리나 엽초부가 상할 염려가 있다. 재식거리는 마늘쪽의 크기에 따라 다소 다르나 5∼7g짜리 씨마늘의 경우 줄 사이는 20㎝, 포기사이는 10㎝가 알맞다.
다섯!
마늘 가꾸기
마늘에서 발생되는 대부분의 병해충은 종구를 통해 감염되므로 종구소독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벤레이트티 400배액+디메토유제 1,000배액에 1시간 정도 담갔다가 그늘에서 말린 다음 파종한다. 시비방법의 기본은 요소와 칼리는 전량의 ⅓, 인산질 비료는 전량을 밑거름으로 주고 웃거름은 해빙기와 4월 중순에 각각 ⅓씩 준다. 마늘은 유황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이기 때문에 염화칼리 대신 황산칼리를 시용하면 품질이 향상된다. 마늘쫑 제거는 난지형은 4월 하순-5월 상순, 한지형은 5월 하순-6월 상순경 마늘쫑이 출현한다. 이때 마늘쫑을 제거한다.
여섯!
마늘 수확하기
10월에 심은 마늘의 수확기는 품종이나 재배형태 및 재배지역에 따라 다르나 제주도 5월 하순, 중부내륙 6월 중하순에 수확한다. 수확기가 가까워지면 하위엽과 잎의 끝부터 마르기 시작하는데 ½∼⅔ 정도 마를 때 수확한다. 수확기가 빠르면 인편의 비대가 끝나지 않아서 구의 발달이 덜 되어 미숙인편 및 잎의 수분 함량이 많아 부패하기 쉽기 때문에 주한다. 날씨가 좋은 날 상처가 나지 않도록 캐서 밭에서 2∼3일간 말리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