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에서 나는 쇠고기

정리 ㅣ 정수민참고자료 ㅣ ‌농촌진흥청 농사로 농업기술포털
(www.nongsaro.go.kr)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콩은 쌀, 밀, 보리, 옥수수와 더불어 세계 5대 식량작물에 속한다.
단백질 함량이 높아 고기가 귀했던 시절에는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었으며,
현재는 건강을 위한 식재료로 널리 사랑받고 있다.

 

영양성분
콩은 예로부터 우수한 영양성분으로 인해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불렸다. 실제 콩에는 사람에게 필요한 3대 영양소 중 가장 중요한 단백질 함량이 40%나 되고, 탄수화물과 지방이 각각 30%, 20% 함유되어 있다. 콩의 이러한 영양성분은 소고기 등심보다도 월등히 높으며 이밖에도 식이섬유, 비타민K, 철, 아연, 인, 칼슘, 마그네슘 등이 들어 있어 심혈관계 질환 예방, 장 기능 개선, 혈압조절, 항암작용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구입요령
콩은 색이 노랗고 윤기가 많이 나며 타원형인 것이 좋다. 자세히 들여다보았을 때 껍질이 얇고 깨끗하며 병들거나 가로로 잘린 낱알이 섞여 있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한다. 또한 국산 대두는 배꼽 속의 눈 모양이 회색이나 미색, 황색인데 미국산은 검은색을 띠고 있으며 중국산은 눈 모양이 희미한 흔적으로 보인다. 따라서 대두를 구입할 때 꼼꼼히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손질요령
깨끗이 씻어준 콩을 큰 볼에 넣어주고, 콩이 잠길 만큼의 넉넉한 물을 넣어 충분히 불린 뒤 사용한다. 콩을 급하게 불려야 할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불려주면 불리는 시간을 조금 단축할 수 있다.
조리요령
콩의 활용도는 다양하다. 불린 콩을 곱게 갈아 두부를 만들어 찌개, 국, 반찬 등의 재료로 사용하고, 물이나 우유와 함께 갈아 두유나 콩국수 국물로 활용하면 좋다.
보관요령
적정 보관 온도는 18~22℃로,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3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습기가 생겨 좋지 않으며, 물기를 없앤 생수병에 넣어 서늘한 곳에 두면 벌레도 생기지 않고 손쉽게 보관할 수 있다. 씻어서 불린 콩은 물기를 제거한 뒤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필요할 때 꺼내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콩
어울리는 식재료

다시마·미역

콩의 사포닌은 체내 요오드 성분을 배출시키는 경향이 있어 다시마, 미역과 함께 조리하여 섭취하면 영양상 보완이 된다.

쌀에는 필수아미노산인 리신이 적고 메치오닌은 많은 편이다. 이에 비해 콩에는 단백질과 리신이 많지만 메치오닌은 적다. 이 때문에 쌀과 콩 제품을 합치면 단백질의 영양이 높아진다.

식초

식초는 콩에 풍부한 단백질의 소화 흡수를 도와주며 체내 세균 억제 작용을 한다. 특히 검은콩식초는 지방간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