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을 치료하는 풀 병풀

정리 ㅣ 정수민참고자료 ㅣ 농촌진흥청 농사로 농업기술포털
(www.nongsaro.go.kr)

충청북도 농업기술원
(https://ares.chungbuk.go.kr)
병풀은 우리나라에서 ‘병을 치료하는 식물’이라고 해서 이름이 붙여졌다.
예전 스리랑카 원주민들은 장수하는 동물로 알려진 코끼리가 병풀을 좋아한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인도에는 상처 입은 호랑이가 병풀밭에서 몸을 굴려 상처를 치유했다는 기록이 있어 ‘호랑이풀’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오래전부터 피부 상처나 만성 궤양 치료 등 의약적으로 사용해왔던 병풀은 최근 건강기능식품으로 활용되며 주목받고 있다.

 

영양 성분
병풀은 미나리과 여러해살이풀이다. 주요 성분인 아시아티코사이드와 마데카소사이드는 피부 상처, 만성 궤양 치료에 도움을 준다. 병풀을 음식으로 먹으면 심혈관 질환 개선, 위점막 손상 개선, 항염, 항산화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 또한 혈관 강화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내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설토록 도와주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먹는 방법
국내에서 재배하는 병풀은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서 생으로 먹어도 된다. 또한 농촌진흥청에서는 병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외식상품 차림표 10종을 개발했다. 병풀영양밥, 토장면, 느르미, 병풀굴림만두, 연계찜, 서여향방, 병풀물김치, 병풀전병, 병풀두부무침, 병풀구름떡으로, 요리방법을 담은 책자가 발행될 예정이다. 또한 충청북도 농업기술원은 병풀 페스토, 병풀 파스타, 병풀 밤양갱, 병풀 장아찌, 병풀 카스테라 등 간편요리를 개발해 요리방법을 충청북도 농업기술원 누리집 자료실(https://ares.chungbuk.go.kr → e-book 서비스/기타 간행물)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활용방법
① 병풀스킨
정제수 100ml에 병풀추출물 10ml를 섞거나 일반 스킨에 병풀 추출물 10방울을 섞어서 만들면 된다. 병풀스킨으로 피부결을 따라 닦아낸 뒤 크림이나 에센스 제품을 바르면 더욱 효과적이다. 여름철에는 뜨거운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② 병풀팩
자극 받은 피부에 홍조가 올라왔을 경우 병풀추출물 원액을 화장솜에 적셔 자극 부위에 팩을 해준다. 10분 정도 붙였다 떼어주면 피부 장벽 회복에 도움을 주고 열 온도가 내려가 콜라겐 파괴를 막을 수 있다. 다만 병풀추출물 농도가 짙게 함유될 경우 도리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어울리는 식재료

병풀은 찬 성질을 갖고 있어서 따뜻한 성질인 꿀과 함께 먹으면 좋다. 말린 병풀이나 분말로 제조된 병풀을 꿀과 함께 따뜻한 차로 만들어 마시면 된다.

요구르트

병풀은 쓴맛이 나기 때문에 달콤한 요구르트와 섞으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소화에도 효과가 있다.

우유

우유와 병풀은 위점막 손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술을 마시거나 맵고 짠 음식을 먹을 때 병풀 분말을 탄 우유를 마시면 각종 위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