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과 식물의 생명력이
가득한 치유농장

글 ㅣ 정수민
다채로운 꽃과 식물을 만나는 것만으로도 자연의 생명력과
치유력을 느낄 수 있다. 새해를 맞아 가족들과 함께 치유농장을 찾아
몸과 마음에 긍정적인 기운을 불어 넣어보자.

다육식물과 커피나무로 마음 회복하기
토닥토닥 들꽃마을 치유농장

토닥토닥 들꽃마을 치유농장에는 300여종 다육이와 커피나무가 자라고 있다. 다육식물에 빠져 농장을 만들었고, 라울, 네티지아, 팬타드림 등 다양한 다육식물로 농장을 가득 채웠다. 여기에 다른 곳에선 쉽게 볼 수 없는 커피나무를 심으며 커피 내리기, 커피 꽃차 만들기, 커피나무 심기, 커피체리 떡 만들기 등 색다른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다육식물을 활용해 일상 속 자존감 회복을 위한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제17회 생활원예 중앙경진대회 치유농업 프로그램’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또한 농촌진흥청 협력과제에 참여해 상주시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한 경도인지장애 어르신 대상 인지건강 강화와 마음 회복을 위한 치유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치유농장으로 더욱 탄탄하게 자리 잡고 있다.
바쁜 일상 때문에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하고, 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가족관계 회복을 위한 식물 치유프로그램 ‘비둘기처럼 다정한’에 참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나를 닮은 다육식물, 내 마음의 창을 열고, 너에게 주는 선물, 비둘기 가족 등 4회 과정으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관계 회복을 위한 정서·심리적 치유를 받을 수 있다. 가족 간에 서로 미안했던 일과 고마웠던 일을 이야기하며 다육식물 꽃바구니를 만들어 선물하고, 함께 다육식물 분경 만들기를 하며 서로에 대한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다.
토닥토닥 들꽃마을 치유농장
주소 | 경상북도 상주시 모동면 중화로 577-7
전화 | 010-9838-8679

꽃과 식물로 자연의 생명력 느끼기
더자람원예교육농장

더자람원예교육농장은 40년 경력의 원예 전문가가 운영하는 교육농장이자 치유농장이다. 꽃으로 치유를 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몸과 마음의 회복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꽃과 식물의 이로움과 가능성을 나누고 있다.
이곳은 2015년 농장의 문을 연 이후 치매예방 인지재활 프로그램과 장애인 직업재활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하고 있다. 치매어르신에게는 식물을 이용한 소근육 운동, 농촌 자연환경이 주는 편안함을 바탕으로 인지 재활을 돕는다. 또한 장애인을 대상으로는 식물관리에 기본이 되는 관리 요령을 반복적으로 학습하게 하고, 직업적인 과정을 익힘으로써 사회 복귀를 훈련하도록 지원한다.
이밖에도 미니정원과 미니텃밭 가꾸기, 허브정원 만들기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치유프로그램과 테라리움, 다육행잉 꾸미기 등 원예식물을 이용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누구든 와서 즐길 수 있는 농장을 만들고 있다. 계절별로 고구마, 토마토 등 제철 농산물을 수확하는 체험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니 더자람원예교육농장에서 자연의 생명력이 주는 회복력을 몸과 마음에 가득 채워보자.
더자람원예교육농장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 가산1길 16
전화 | 0507-1332-3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