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머대디’, 농부 아빠란 상호는 청년 농부 이정호 대표가 운영하고 있는 농장의 정감 가는 이름이다. 가족에 대한 책임감과 아이를 자랑하고픈 아빠의 마음을 가득 담아 ‘파머’에 ‘대디’를 붙여 정했다는 ‘파머대디’는 이름에서 연상되듯이 진정성, 최선, 나눔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다. 파머대디의 이정호 대표가 생칡즙을 통해 거둔 억대 매출 이야기는 익히 잘 알려져 있다. 그의 성공에는 그만의 남다른 통찰과 감각이 녹아있다. 그 노하우는 귀농을 결심하기 전 젊은 시절에 경험했던 다양한 직업에서 우러나온 것이었다.
이정호 대표는 IMF 당시 대학에 진학하는 대신 미사리 카페촌에서 서빙을 하며 사회에 첫 발을 내디뎠다. 그 후로 동대문시장에서 장사도 해보고 규모가 큰 식당의 매니저를 맡으면서 자연스럽게 장사 수완을 익히게 되었다.
“2009년부터 장사를 시작했습니다. 강남 역삼동에서 성황리에 한정식집도 운영했고, 천호동에서 작은 식당도 운영했었죠. 1년 매출이 10억일 정도로 가게가 엄청 잘 되었습니다. 그런데 음식점을 운영하다보니 쉬는 날도 없고, 사람 간의 관계에서도 지치게 되었죠. 당시 친구들이 한창 결혼할 때였는데 결혼식에 한 번을 못 갔으니까요. 그 삶에 지쳐서 귀농을 결심했습니다. 때마침 아버지와 친척분들이 홍천에 땅을 매입하셨고 제가 그 땅에 임대료를 내고 농사를 지으면서 귀농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첫 해에는 30만 평의 농장을 관리하면서 땅을 익히고, 두 해째부터 농업기술센터와 기술원을 다니면서 귀농 교육을 받았다. 하지만 막연하게 도전한 귀농은 만만치 않았다. “농장이라고는 하지만 밭이 다 구릉지라서 심을 게 없었습니다. 일단 굴착기로 땅을 파서 무작정 호박을 심었습니다. 심기만 하고 ‘판매’에 대한 생각이 없어서 호박을 수확한 다음에 곤란해지고 말았죠. 교육만 들었을 때는 농사만 지으면 농협에서 그냥 사고 팔 수 있는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첫 호박 농사는 매출이 형편없었다. 수확을 했는데 팔 수가 없었던 것이다. 팔지 못한 호박은 보관이 여의치 않아 반은 버리고 반은 건강원에서 즙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만든 호박즙을 서울에 있는 지인들에게 선물했다. 그러던 중에 기회는 예상치 못한 곳에서 찾아왔다.
“서울에 있는 지인들이 즙을 먹어보더니 주문을 하기 시작한 겁니다. 그걸 보고, 어, 이건가 싶었습니다. 밭을 개간하다 나온 칡을 즙으로 내려 같이 보냈는데 주문하고 싶다며 돈을 보내주었습니다. 그때 제대로 즙을 만들어 판매해야겠다고 생각했죠.”
이정호 대표는 그 길로 용하다는 칡즙 만드는 건강원을 찾아가서 착즙 기계 다루는 법을 배웠다. 오랫동안 식당을 하며 익혔던 음식에 대한 감이 착즙기술을 배우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렇게 처음에는 기계 한 대를 두고 즙 판매를 시작했다. 직접 짠 진한 즙은 농축액으로 만든 즙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었고 첫 해 매출은 2억 원이었다. 착즙 기계를 한 대 더 늘려서 현재 연매출은 3억 원 정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