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을 하면서 만성피로와 소화불량, 두통 등이 찾아왔습니다. 병원에서 진찰을 받기도 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한번 나빠진 건강을 회복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퇴사를 고민하던 중 저를 안쓰럽게 생각하시던 아버지가 굼벵이분말을 먹어볼 것을 권유하셨습니다.
처음에는 굼벵이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지만, 분말형태라 용기를 내어 먹어봤습니다. 그런데 매일 먹어보니 나날이 몸이 건강해지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아침에 쉽게 일어날 수 있었고, 피로감도 점차 사라졌습니다. 몸에 활력이 생기다 보니 종종 찾아오던 두통과 소화불량에서도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굼벵이의 효능을 직접 체험하게 되면서 저는 귀농을 결심했습니다. 아직 굼벵이의 기능성성분을 잘 모르는 사람들, 또는 굼벵이에 대한 거부감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굼벵이의 효능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앞으로 식용곤충에 대한 인식이 변화할 것이라는 확신으로 아버지의 고향인 함양으로 귀농했습니다. 100평 규모로 굼벵이 사육실, 산란실, 가공실 등 시설을 마련하고, ‘많은 사람이 굼벵이로 알찬, 꽉 찬, 힘찬 하루를 시작했으면 좋겠다’라는 마음을 담아 ‘굼찬농장’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시행착오도 많았습니다. 굼벵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알아가는 게 쉽지 않았고, 워낙 예민한 생물이라 교육을 받은 대로 사육해도 죽을 때가 많았습니다. 경남도농업기술원과 함양군농업기술센터, 대학 등에서 굼벵이사육과 e비즈니스 강좌 등을 수강하며 꾸준히 관련 지식을 습득했고, 굼벵이 사육지도사 자격증도 취득했습니다.
굼벵이에게는 최고급 참나무톱밥, 깻묵, 쌀겨, 유박 등을 발효한 최적의 먹이만을 공급해 더욱 건강하게 기르면서 사육규모를 키워나갔습니다. 또한 굼벵이분말과 굼벵이환을 생산하면서 점차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굼벵이분말은 굼벵이의 몸속 분변을 완전히 제거한 뒤 건조시켜 깔끔하고 고소한 맛과 향이 일품으로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귀농한지 어느덧 5년차에 접어들며 많은 분들이 굼찬농장의 굼벵이분말과 굼벵이환을 찾아주고 계십니다. 또한 젊은 세대들도 몸에 좋은 굼벵이를 즐길 수 있도록 맛있고 간편한 고단백 식품을 신제품으로 개발 중입니다. 앞으로 굼벵이분말 등 제품을 통해 많은 분들에게 건강을 되찾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