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가득,
감기 예방에 좋은

정리 ㅣ 정수민참고자료 ㅣ 농촌진흥청 농사로 농업기술포털
(www.nongsaro.go.kr)
추운 겨울, 이불 속에 쏙 들어가 새콤달콤한 귤을 하나씩 까먹으면 절로 미소가 지어진다.
겨울이 제철인 귤은 어떤 과일보다 쉽게 까먹을 수 있고 감기 예방 등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다.
추위로 몸이 움츠러들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계절, 맛있고 몸에 좋은 귤을 즐겨보자.

 

영양 성분
귤에는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 비타민P라고 알려진 플라보노이드, 비타민C 등 각종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감기 예방에 좋다. 이와 함께 비만 억제,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항당뇨 같은 대사 질환 개선을 돕는다. 또한 피부 탄력에 영향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귤에 있는 노밀린 성분을 인간 섬유아세포에 처리한 결과 엘라스틴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여 피부에 탄력을 줄 뿐만 아니라 피부 콜라겐 생성량도 33% 높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 방법
귤 꼭지가 가늘고, 초록색을 띠고 있어야 한다. 꼭지 주변이 매끈한 것보다 울퉁불퉁한 것이 더욱 당도가 높다. 귤껍질 얼룩은 상처가 아물면서 생긴 자국이니 맛하고는 관계가 없다. 귤을 선별할 때는 귤 하나에 상처가 생기면 순식간에 옆 귤까지 상하게 되므로 구입할 때 박스를 뒤집어 열어보면 상한 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보관 방법
귤들 사이에 공간을 두어 바람이 잘 통하게 하고 10℃ 정도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상자에 보관할 때는 키친타월을 깔고 귤 꼭지가 아래로 향하도록 한다. 습도가 너무 높은 경우에는 푸른곰팡이 등으로 부패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를 해야 하고, 반대로 너무 건조하면 신선한 맛이 빨리 없어지기 때문에 신문지 등으로 덮어 적정 수분을 유지해야 한다. 박스째 산 귤은 곰팡이가 필 수 있으므로 소량씩 분산해 담아 두어야 한다.
세척 방법
40℃ 정도 미지근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푼 후 귤을 담가 준다. 이때 귤이 뜨지 않게 눌러주어 귤 전체가 물에 푹 담기도록 한다. 5~10분 정도 담근 귤을 살살 문질러 씻고 깨끗한 물에 헹군다. 헹군 귤은 다시 깨끗한 물에 넣고 식초를 넣어 잠시 담갔다가 다시 물에 헹군 후 키친타월로 물을 제거해 보관한다.
어울리는 식재료

브로콜리

귤에 함유된 비타민C는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철분을 잘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익힌 브로콜리와 함께 귤 샐러드를 만들어 먹으면 비타민C와 철분을 함께 섭취할 수 있다.

고구마

귤과 고구마에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예방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귤은 찬 성질이므로 몸이 찬 경우 꿀과 함께 먹으면 신진대사에 도움을 준다. 기침이 심할 경우 귤 한 개를 통째 으깨어 꿀과 함께 끓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