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고 깨끗한 산과 들에서의
귀농귀촌 라이프, 전라남도

글 ㅣ 김주희자료 ㅣ 전라남도 귀농산어촌 종합지원센터
도시를 벗어나 여유가 있는 자연에서 사는 것은 도시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꿈꿔온 일일 것이다.
어디든지 편하게 갈 수 있는 대중교통과 집 주위에 있는 많은 상점들의 편리함이 좋을 때도 있지만,
삶의 쉼표가 그리운 사람들이라면 귀농귀촌을 고려해 봐도 괜찮을 것이다.
전라남도는 예로부터 기름진 황금 들판과 대지의 풍요로움을 가진 지역이다.
귀농귀촌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천혜의 자연환경은 그야말로 천군만마를 얻은 듯한 든든함이다.
덕분에 깨끗한 자연에서 난 신선한 먹거리를 직접 키울 수도, 먹을 수도, 나눌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전라남도의 귀농귀촌 정책을 소개한다.

풍요로움의 상징 전라남도

강원도 관광지도 일러스트
전라남도는 한반도 서남부에 위치하고 있다. 동쪽은 소백산맥의 높은 봉우리로 경상남도와 경계를 이루고, 서쪽은 노령산맥의 구릉성 저산지로 전라북도와 경계를 이룬다. 전라남도는 영산강 유역의 나주평야가 우리나라 굴지의 곡창지대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남서해안에는 2천여 개가 넘는 아름다운 섬과 드넓은 갯벌이 펼쳐져 있다. 이렇듯 수려한 전라남도의 풍경은 그 자체로도 풍요로움을 느끼게 한다. 덕분에 전라남도에는 귀농귀촌을 꿈꾸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풍부한 천혜의 자원 덕분에 귀농(농업), 귀산(산림), 귀어(어업)까지 가능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전라남도에서는 귀농귀촌 희망자를 위해 전라남도 귀농산어촌 종합지원센터가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이를 중심으로 각 시군에 귀농귀촌 관련 부서를 운영하여 정부 지원은 물론, 전라남도만의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여 귀농귀촌인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고 있다.
귀농귀촌 교육

전라남도 지역 현황
(2018년 기준)

면적 : 12,095.06㎢
인구 : 1,861,894명 (2020년 2월 기준)
행정구역 : 22개 시군 (5개 시, 17개 군), 297개 읍·면·동, 8,588통리, 24,246반

전라남도 귀농귀촌 현황
(2010~2016년)

귀농 : 가구 수 11,362, 가구원 수 19,296
귀촌 : 가구 수 117,376, 가구원 수 159,741
귀농귀촌 합계 : 가구 수 130,067, 총 가구원수 181,154

한 눈에 보는 전라남도
주요 귀농귀촌 지원정책

귀농귀촌을 준비하며 금전, 적응, 여건 등 다양한 고민거리와 마주하게 된다.
이러한 고민 해결을 위해 전라남도는 다양한 귀농귀촌 정책으로 보다 편안한 정착을 돕고 있다.
예비 귀농귀촌인들을 위해 전라남도에서 마련한 주요 정책을 모아봤다.
주요 정책을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정책을 찾아 혜택을 누려보자.
01. 귀농 관심단계
2020년 전남에서
먼저 살아보기 사업
귀농 관심단계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으로 각 시도의 마을에서 운영된다. 대표적인 곳이 담양 용면 도래수마을과 대덕면 운수대통마을이다. 이 사업에 참여하면 5일~60일간 민박하면서 농업농촌체험을 할 수 있다. 참가자격은 주민등록 기준으로 전라남도 외 거주자이며 숙박과 농촌체험교육이 무료다. 또한 귀농교육시간이 인정된다.
신청 | https://live.jeonnam.go.kr
문의 | 061-380-3437, 3447
농업농촌체험
도시민 농촌유치지원사업
귀농귀촌지원센터 운영, 영농실습체험장 운영, 귀농인 농가주택수리, 선도농가 멘토링제, 이웃주민 초청행사, 도시민유치 팸 투어, 예비귀농인 지역농업 체험활동 등 14개 분야의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귀농귀촌에 관심이 있다면 전라남도에서 진행하는 도시민 농촌유치지원사업들에 참여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도시민 농촌유치지원사업
02. 귀농 준비단계
귀농 농업창업 활성화 지원사업
농촌 외의 지역에서 농촌지역으로 전입한 5년 이내 세대주 귀농인과 농촌진흥기관 영농교육에 참가한 귀농자라면 신청 가능하다. 귀농창업 아이디어 및 창업아이템 발굴, 권리화(지적재산권 등)를 위한 창업실행비가 지원된다.
귀농인의 집 조성사업
마을 소유의 빈집을 리모델링하여 귀농인의 집으로 7년간 운영한다. 귀농 희망자 및 귀농인이 최대 6개월까지 임대차 계약을 맺고 임시 거주할 수 있다. 임대료는 월 15만 원 이하로 책정된다.
신규농업인 현장실습 지원
귀농연수생이 선도농가에 가서 3~7개월 동안 영농실습을 하루 8시간 동안 진행해 최소 10일, 최대 20일간 훈련을 받는다. 하루 8시간 중 4시간은 선도농가 실습장에서, 4시간은 자가영농이 가능하다. 일일 귀농연수생은 4만 원, 선도농가는 2만 원을 지급 받을 수 있다.
03. 귀농 정착단계
귀농인 농가주택수리비 지원
농촌 외 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하고 농촌지역에서 5년 이내 거주한 귀농인이 대상이다. 귀농인의 노후화된 본인 소유의 농가주택 및 5년 이상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주택의 수리비를 세대별 500만 원 지원한다.
지역상생 협력을 위한 마을단위 찾아가는 융화 교육
마을회관, 농가 등에서 마을주민과 어울려 공동작업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도시민들이 융화할 수 있도록 돕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도시민 농촌 유치와 귀농귀촌을 연계 추진하고자 하는 마을을 대상으로 지원된다. 마을당 50만 원 범위 내에서 강사료, 다과, 기념품 등을 집행할 수 있다.

풍요로 이루어지는 귀농귀촌,
전라남도

전라남도
전라남도는 귀농귀촌을 꿈꾸는 도시민들이 꿈과 희망을 키워갈 수 있도록 귀농어귀촌은 물론 농어업 정책을 촘촘하게 지원하고 있다. 보유한 자원을 적극 활용하고 기존의 마을 주민과 귀농귀촌한 도시민들이 함께 어울리며 살고 싶은 지역을 만드는 데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이다.
낯선 곳에서 농업 등 낯선 일을 시작하게 될 때는 든든한 지원군이 필요한 법이다. 풍요롭고 넉넉한 인심을 가진 전라남도에서 든든한 지원군과 함께 귀농귀촌을 성공적으로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전라남도
귀농산어촌 종합지원센터
전라남도 23개 시·군의 귀농산어촌 사업을 총괄하는 기관이다. 귀농, 귀촌, 귀산, 귀어에 대한 개념부터 준비절차, 자가진단, 우수사례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과 설명회를 통해 도시민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주소 | 전라남도 무안군 삼향읍 오룡길1 전남도청 인구청년정책관(민원동 3층)
전화 | 061-286-2844
홈페이지 | https://jnfarm.jeonnam.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