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에서 농촌의 미래를 찾다,
'곤충전문컨설턴트'
곤충산업이 성장하면서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곤충전문컨설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곤충전문컨설턴트는 미래 유망 직종 중 하나로 곤충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체험학습장 조성과 운영 그리고 곤충에 대한 사회적·교육적 가치를 제공하는 직업이다. 쉽게 설명하면 곤충의 목적성을 구분해 약용, 식용, 사료용, 애완용 상품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곤충전문컨설턴트가 주목받는 이유는 곤충산업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 때문이다. 곤충은 안전한 단백질 공급원으로써 미래 식량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와 함께 의학, 문화, 생명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어 미래 유망산업으로 손꼽힌다. 이웃나라 일본은 1980년대 애완용 곤충시장이 형성되면서 곤충산업이 발달했으며, 곤충산업을 국가 유망산업으로 분류해 곤충을 이용한 신소재 개발 및 기술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국내 곤충산업은 2013년 ‘곤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곤충산업 육성이 본격화되었다. 2010년 미국 코넬대학의 로지 교수(John E. Losey)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곤충산업의 미국 경제 공헌도는 연간 570억 달러에 달하며, 세계 곤충산업 시장 규모는 2007년 11조 원에서 2020년에는 38조 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곤충산업 규모도 2015년에는 3,000억 원에서 2020년에는 5,300억 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무엇을 공부할까?
곤충전문컨설턴트가 되기 위해서는 곤충학과, 농생물학과, 천연섬유학과, 생물학과, 생물교육학과, 응용생물학과, 생명과학과 등에 진학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만약 대학과정을 마친 후 진로를 선택했다면,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물부 곤충산업과, 국립생물자원관 등의 국공립연구기관이나 한국곤충연구소, 고려곤충연구소 등의 민간연구소에서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진출 가능 분야는?
곤충을 다루는 국공립연구기관 연구원이나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곤충 관련 관광시설에 취업할 수 있다. 최근 곤충을 연구하는 민간 기업도 늘어나고 있으며, 곤충을 활용한 체험 학습장을 창업하는 사례도 점차 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