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포천에 위치한 농가맛집 청산명가는 모둠 버섯과 다양한 채소, 소고기 등이 어우러진 들깨버섯전골을 선보이고 있다. 직접 농가맛집에 찾아가야지만 맛볼 수 있었던 들깨버섯전골은 간편조리세트로 출시돼 이제 집에서도 편리하게 만들어 맛볼 수 있다.
들깨버섯전골
청산명가의 대표메뉴인 들깨버섯전골은 버섯농사를 12년간 지어온 장미남 대표가 직접 생산한 다양한 버섯에 각종 채소와 천일염으로만 간을 했다. 여기에 들깻가루를 듬뿍 넣어 담백하면서도 고소한 국물 맛이 일품이다. 똑같은 버섯이어도 신선도에 따라 향과 질감이 달라지는데, 지역에서 재배한 신선한 버섯을 사용하므로 평소 버섯을 안 좋아하는 사람들도 만족할 만한 맛이다.
소고기 핏물을 뺀 뒤 3등분하고, 흑목이버섯과 백목이 버섯은 따뜻한 물에 불려 준비해 주세요.
2
전골냄비에 숙주나물을 깔고 버섯류, 배추, 쌈추, 적근대, 단호박, 소고기를 담은 후 들깻가루를 뿌려 주세요.
3
물 1,000ml와 베트남고추, 소스를 넣고 강불에서 끓여주세요.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 후 7분 동안 더 끓여서 완성해 주세요.
농촌진흥청은 롯데마트와 향토음식 간편조리세트를 공동 개발해 상품화했다. 이를 위해 농촌진흥청은 2022년 초 전국 농가맛집을 대상으로 향토음식을 공모하고, 조리법과 상품화 가능성을 평가해 최종 8점을 선정했다. 현재 5종이 출시되었으며 앞으로 3종도 순서대로 출시할 계획이다. 상품개발에 참여한 농가맛집은 판매액 일부를 수익금으로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