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스럽게 재배하다
복숭아 병해 예방법

글·사진 ㅣ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원예특작환경과 백창기 농업연구사
정리 ㅣ 김주희
대표적인 여름 과일인 복숭아는 예쁜 빛깔과 탐스러운 과육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여름철에 잠시 먹을 수 있는 과일인 만큼 병해를 예방·관리하여 수확량과 상품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복숭아를 괴롭혀온 주요 병해와 예방법을 알아본다.

 

잿빛무늬병
잿빛무늬병
잿빛무늬병은 꽃, 줄기, 과실에서 주로 발생한다. 개화기 꽃잎을 통해 감염되고, 신초에서도 감염되지만 성숙기 과실에도 감염되어 병을 일으킨다. 과실에서는 표면에 갈색반점이 생기면서 점차 확대된다. 병이 진전될수록 과실 표면에 회색빛 포자덩어리를 형성한다. 병원균은 토양이나 병든 과실에서 월동한다.
방제법
- ‌재배적 방제방법은 병든 가지와 과실을 일찍 제거하고, 봉지씌우기를 통해 병원균의 접촉을 차단하는 것이다.
- ‌약제 방제방법은 월동기 이후 석회유황합제를 살포하고, 개화기부터 수확기까지 잿빛무늬병 방제용 살균제를 살포한다.
- 복숭아는 품종이 다양하여 수확기에 차이가 많으므로 약제 방제를 할 경우 농약안전사용기준에 유의하여 사용한다.
탄저병
탄저병
탄저병은 주로 과실에 발생하여 큰 피해를 주는 병이다. 과실 표면에 옅은 갈색의 작은 반점을 형성하고, 병이 진전되면 과실이 움푹 들어가면서 중앙부에 주황색의 포자덩어리를 만든다. 주로 비와 바람에 의해 이동하게 되고, 장마기 이후 발생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2~3일 이내에 번지는 경우도 있다.
방제법
- ‌재배적 방제방법으로는 병든 과실을 제거하여 과수원 내에 병원균의 밀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 복숭아는더불어 봉지씌우기를 통해 병원균과의 접촉을 차단하는 것도 필요하다.
- ‌약제 방제방법으로는 봉지씌우기 전 예방적 방제가 필요하다.
- 복숭아는장마나 바람에 의해 봉지가 찢어지게 되면 과실이 노출되게 되므로 6월 이후부터는 주기적인 방제가 필요하다.
세균구멍병
세균구멍병
세균구멍병은 잎에 물이 묻은 듯한 수침상의 반점으로부터 시작한다. 병든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갈색으로 변색되었다가 그 부위가 딱지가 떨어지듯 떨어져 구멍이 생긴다. 과실에서는 검정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고 점점 커지면서 과피가 조금씩 찢어진다. 주로 상처가 많은 줄기에서 월동하였다가 다음해 환경조건이 좋아지면 건전한 부위로 감염된다.
방제법
- 재배적 방제방법은 월동처인 병든 줄기나 잔가지를 제거한다.
- ‌세균구멍병은 주로 상처를 통해 침입하므로 방풍림을 설치하여 바람에 의해 잎, 과실에 상처가 생기지 않게 관리한다.
- 또한 봉지씌우기를 통해 병원균과의 접촉을 사전에 차단한다.
- ‌월동 직후 석회보르도액 등을 살포하여 병원균의 밀도를 낮추고,
- 생육기에는 세균구멍병 방제용 살균제를 농약안전사용기준에 준하여 살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