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정보를 한곳에 담다

농약안전정보시스템

글 ㅣ 김제림
대부분의 농가에서 농산물을 재배할 때
병해충을 예방·방제하기 위해선 농약의 사용은 필수불가결하다.
농촌진흥청은 농업인의 올바른 농약 안전 사용과
농약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농약안전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01. 간편한 농약제품검색 기능 제공
우리나라에 등록된 모든 농약의 사용법, 사용 시기, 사용량과 안전사용기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농약안전정보시스템’은 크게 농약정보, 안전정보, 법령/고시/알림, 기관/단체, 민원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농약정보’에서는 농약제품검색, 유통단속결과정보, 농약제조/수입업체, 농약판매업체, 수출입방제업체, 병해충방제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농약제품검색’은 메인화면에서도 바로 검색 가능한데, 상표명, 품목명, 회사명, 작물명, 작용기작 등을 입력해주면 된다.
농약안전정보시스템
이를 통해 검색된 농약제품의 상세화면으로 접속하면 작물, 적용병해충, 사용방법, 희석배수, 사용량, 안전사용기준 등 농약의 사용방법 및 사용량을 자세히 알 수 있다. 또한 ‘농약상세검색’을 하면 농약 관련 정보인 농작물 병해충 사진, 작물보호제 지침서도 열어볼 수 있다.
‘병해충방제정보’ 검색에서는 병해충명과 농약명, 작물명 중 아는 정보를 입력하면 병해충과 관련 농약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병해충 사진부터 병원체 특징, 발생환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농약안전정보시스템
02. 농업인부터 소비자까지
꼭 필요한 정보만 담다
‘안전정보’에서는 농약안전사용, 농약평가절차, 농약에 대한이해, 농약특성정보,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PLS)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농업인과 소비자들이 꼭 한 번 읽어보면 좋은 정보는 안전한 농약사용 요령과 농약중독 사고 시 응급처치법이다.
최근에는 농약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선진화된 평가방법 및 올바른 농약 사용법 홍보 등으로 농약에 중독되는 일은 드물지만, 혹시 모르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미리 숙지해두면 만일의 사태를 대비할 수 있다.
또한 농약 판매관리인을 위한 교육 동영상도 제공되고 있다. 농약법규 및 유통관리, PLS제도 및 안전사용요령, 농작물의 병해관리, 농작물의 해충관리, 농업인 건강을 위한 농약안전사용 등을 주제로 30분 내외의 동영상을 10차시까지 확인할 수 있다.
농약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제대로 농약관리가 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또한 농약을 제조·판매하고 싶다면 언제든 ‘농약안전정보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보자.
안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