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릇푸릇 자연과 함께하는
치유농장

글 ㅣ 김제림 자료제공 ㅣ 치유농업추진단
임은성 농촌지도사
5월은 푸릇푸릇한 잔디와 나무, 아름답게 피어난 봄꽃들로 더욱 아름다운 자연을 만나볼 수 있는 달이다.
‘가정의 달’이기도 한 5월에 아이들과 함께 자연의 소중함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치유농장으로 떠나보자.

평온한 분위기의
하늘구름목장

하늘구름목장은 농촌진흥청이 지정한 교육농장이자 치유농장이다. 푸르른 자연환경이 아름다운 하늘구름목장 초원에는 건강한 소들이 자유롭게 뛰어놀고 있다. 이곳에서는 낙농과 유가공 체험, 초유치즈비누·향수·캔들 만들기, 공예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중 인기가 좋은 체험프로그램은 치즈 만들기로, 강사의 안내에 따라 직접 만든 치즈를 손으로 쭉 늘려보기도 하고 피자에 듬뿍 올려 맛볼 수도 있다. 또한 푸릇푸릇한 잔디밭 위에서 공을 20여 분간 굴리며 아이스크림을 만들어볼 수 있다. 공처럼 생긴 아이스크림 제조기에 우유 등 재료를 넣고 움직임을 주면 달콤한 아이스크림이 완성된다. 운동도 하고 아이스크림도 먹을 수 있어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체험이다. 5월은 하늘구름목장 주변에 피어난 꽃들로 더욱 아름다운 시기다. 평온한 하늘구름목장에서 힐링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하늘구름목장
주소 | 충청남도 보령시 청라면
죽성로 1027-100
전화 | 0507-1304-8468

생태체험이 가능한
얼레지 피는 마을

지리산 자락 아래 둔철산 분지에 있는 ‘얼레지 피는 마을’은 조금 느리지만 자연과 호흡할 수 있는 치유농장이다. 생태텃밭에서 건강한 유기농산물을 수확하고, 손바닥에 모이를 올려놓고 건강하게 자라고 있는 닭에게 먹이를 주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건강한 닭이 낳은 유정란도 만나보고, 간단한 음식을 만들어 맛볼 수도 있다. 마을주민들이 함께 살아가며 운영하는 농장이기 때문에 생태 보호를 중요하게 생각해 체험프로그램 운영 시 친환경세제, 재생에너지, 유기농 농산물 활용 등을 지키고 있다. 소나무 숲길을 걸으며 생태 미션을 수행하는 똥네한바퀴, 야외 화덕에서 우리밀 건강 빵 만들기, 둔철산 천문대별자리 체험, 태양열오븐기체험 등은 얼레지 피는 마을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체험프로그램이다. 숙박시설도 있으니 휴식이 필요하다면 하루 묵으며 몸과 마음을 치유해 보자.
얼레지 피는 마을
주소 | 경상남도 산청군 신안면
둔철산로 472번길 37-6
전화 | 010-2252-2502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홍천 흙집치유동산

‘홍천 흙집숲정원’은 자연목공치유사 자격증과 원예치유사 자격증을 보유한 부부가 농촌 자원을 활용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치유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꽃차 만들기, 화전 만들기, 허브심기, 허브산림욕 등 체험프로그램을 흙으로 만든 집과 숲정원에서 경험해 볼 수 있다. 특히 숲정원은 홍천농업고등학교 화훼과 학생들이 실습장으로 활용하는 곳으로 다양한 야생초와 원예작물들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목공실에서는 나무도마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직접 만든 나무도마에 가족들 이름을 새겨 추억을 남기고, 집으로 가져가 사용할 수 있어 인기가 좋은 체험프로그램이다. 이와 함께 산야초키토김밥 만들기는 건강을 생각하는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밖에도 아름다운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이 다양하니 예약 후 방문해 보자.
홍천 흙집치유동산
주소 | 강원도 홍천군 두촌면
철정여내길 217
전화 | 0507-1322-18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