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무청시래기로 영양가 듬뿍
진안고원 시래기 등갈비찜

글 ㅣ 김주희자료제공 ㅣ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과 최준식 농촌지도사
마이담은 진안을 대표하는 농가맛집으로 청정 진안고원에서 생산된 무청시래기를 활용한
영양가 가득한 음식을 선보이고 있다. 농가와 계약 재배하여 시래기를 직접 가공하기 때문에 더욱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추운 겨울, 제철 식재료로 만든 진안고원 시래기 등갈비로 영양을 듬뿍 채워보자.

진안고원 시래기 등갈비찜

양구시래기 찜닭
진안고원 시래기 등갈비는 실용화 컨설팅에 참여해 음식전문가에게 전수받은 조리법을 바탕으로 마이담 특유 손맛을 가미해 완성했다. 지역 특산품인 쫄깃한 흑돼지와 진안고원에서 생산한 연한 시래기를 활용해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재료
무청시래기 200g, 돼지등갈비 300g, 고추장 30g, 다시마육수 200ml, 간장 25g, 다진 마늘 15g
조리법
1‌시래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고 파와 대파는 어슷썰기 해준다.
2‌‌양념재료를 볼에 잘 섞어둔다.
3‌‌‌냄비에 월계수 잎, 통후추, 간장을 넣고 끓여준다.
4‌3분 끓으면 등갈비를 넣고 10분 삶아준다.
5삶은 등갈비는 한번 물에서 헹궈준 후 시래기 절반과 양념을 함께 버무린다.
6냄비에 나머지 시래기를 깔아주고, 등갈비를 올려준 후 양념된 시래기를 위에 얹어준다.
7다시마 육수 200ml를 넣고 중불로 20분 정도 끓여 완성한다.
8기호에 따라 대파와 고추를 고명으로 얹는다.
농촌진흥청은 롯데마트와 향토음식 간편조리세트를 공동 개발해 상품화했다. 이를 위해 농촌진흥청은 2022년 초 전국 농가맛집을 대상으로 향토음식을 공모하고, 조리법과 상품화 가능성을 평가해 최종 8점을 선정해 출시했다. 2023년에는 4점이 추가 선정되어 출시 예정이다. 상품개발에 참여한 농가맛집은 판매액 일부를 수익금으로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