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올봄 테마가 있는 베란다 텃밭 가꾸기에 도전해보세요”
관리자 2017-04-11

- 쌈용·샐러드용 텃발... 3단 베드 활용해 다양한 작물 재배 가능 -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봄을 맞아 도시민이 집안에서 가꾸고 즐길 수 있는 테마가 있는 베란다 텃밭 모델을 제시했다.

텃밭 가꾸기에 도전하고 싶어도 도심에서는 재배 공간을 찾기가 쉽지 않은데, 베란다 텃밭은 집안에서 재배가 가능하기에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다.

베란다는 3.3㎡~6.6㎡ 내외의 면적으로 공간이 매우 협소하고, 그마저도 온전히 텃밭을 가꾸는 공간으로 할애하기 어렵다. 또한 한쪽 창으로만 햇빛이 들어오고 그 양도 매우 적은 등 실외와는 다른 환경적 특징을 갖고 있어 키울 수 있는 식물의 종류가 제한적이다.

농촌진흥청 도시농업과에서는 베란다 공간 활용도를 높이면서 텃밭 가꾸기를 한층 더 풍성하게 즐기기 위해 3단 베드를 이용한 베란다 텃밭모델로 쌈용 텃밭과 샐러드용 텃밭을 개발했다.

3단 베드 재배는 선반형태로 좁은 베란다 공간을 수직으로 활용한  보다 다양한 작물 재배가 가능한 방법이다.
  - 여러 개의 선반으로 된 베드의 위쪽에는 햇빛 양의 요구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식물을, 아래쪽에는 낮은 식물을 배치한다.

쌈용 텃밭엔 삼겹살 바비큐에 곁들일 수 있는 상추, 잎들깨, 겨자, 케일, 일당귀, 부추 등을 재배할 수 있다.
  - 위쪽엔 적상추, 청상추, 잎들깨, 중간단엔 청겨자, 적겨자, 일당귀, 케일, 맨 하단엔 엔다이브, 오크상추, 부추 재배가 가능하다. 

샐러드용 텃밭엔 루꼴라, 민트, 상추, 다채, 경수채, 샐러리, 청경채 등을 키울 수 있다. 
  - 위쪽엔 바질, 방울토마토, 적환무(20일 무), 가운데엔 청상추, 민트, 아이스플랜트, 파슬리, 맨 아래엔 경수채, 다채, 적다채, 청경채를 재배할 수 있다.  

직경 12cm 포트에 모종을 심으면 작물 종류에 따라 1주~2주 뒤부터 시기에 따라 1주~2주 간격으로 수확이 가능하다.

4월 봄에 텃밭을 조성하면 6월~7월 고온의 장마기가 되기 전까지 재배할 수 있다. 9월~10월 가을철에 텃밭을 조성하면 겨울철 10℃ 내외의 온도 유지가 가능한 경우 이듬해 1월~2월까지 재배 가능하다. 

창문의 방향, 층수, 유리창의 특성 등에 따라 베란다 내 환경이 달라 식물의 생육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다.

농촌진흥청 도시농업과 장윤아 농업연구사는 “앞으로 1년생 채소류뿐만 아니라 다년생의 기능성 식물 등 다양한 식물을 활용해 1인 가족이나 실버세대 등 다양한 수요자를 위한 맞춤형 텃밭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도시농업과장 정명일, 도시농업과 장윤아 063-238-6941

첨부파일 04-11-1_올봄테마가있는베란다텃밭가꾸기에도전하세요(원예원).hwp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