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콩으로 천연 공액리놀레산 시대 연다
관리자 2014-06-13

- 농촌진흥청, 콩에서 체지방 감소물질 생산효율 높인 기술 개발 -

 

콩으로 천연 공액리놀레산 시대 연다.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콩에서 체지방 감소에 효과가 있는 공액리놀레산의 생산 효율을 높인 기술의 실용화를 앞두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최근 농촌진흥청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연구팀과 함께 콩에서 공액리놀레산1) 생산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개발하고 균주 2종을 선발해 특허2)를 냈다.

 

이번 연구에서 우리나라 전통 발효 식품에서 공액리놀레산 생산 능력이 2배 이상 뛰어난 락토바실러스 균주 2종을 골랐다.

 

또한, 유산균 발효 전에 효소를 처리해 리놀레산이 공액리놀레산으로 전환하기 쉽게 만들었다.

 

발효 전 효소 처리와 최적 유산균을 이용해 공액 리놀레산 생성 효율을 2.3배 높였다(70 → 160 ㎍/ml).

 

이 기술을 이용하면 천연 공액리놀레산이 들어있는 콩 요구르트, 콩치즈, 콩고기, 건강 기능성 식품 등 다양한 형태의 다이어트용 콩 발효 제품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산업화를 위한 균주 선발과 발효 방법 등이 정립돼 본격적인 실용화가 가능하며, 관련 산업체와 기술 이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공액리놀레산(CLA)은 2009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고시형 기능성원료3)로 인정받았다.

 

기존에 판매 중인 공액리놀레산은 화학적으로 강산·강염기로 합성하기 때문에 식품첨가물이 아닌 건강기능성 식품보조제로 한정해 사용되고 있다.

 

공액리놀레산의 전구체4)인 리놀레산이 콩에 많이 들어있다는 점에 착안해 2011년에는 콩의 리놀레산을 공액리놀레산으로 만드는 원천 기술을 개발했으며, 이후 실용화하기 위한 연구를 해왔다.

 

농촌진흥청 두류유지작물과 백인열 과장은 “이 기술이 실용화 되면 콩의 영양과 체지방 감소 효과까지 더한 다이어트 식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라며, “이를 통해 국민들의 건강 증진은 물론, 우리 콩 소비를 높여 농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전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Conjugated Linoleic Acid, CLA

2) 특허출원 번호: 10-2013-0138053
3) 건강기능식품은 개별인정형과 고시형으로 나눌 수 있다.‘개별인정형’은 고시된 품목 이외에 안전성·기능성을 개별적으로 인정받아야 하며,‘고시형’은 누구나 제조 또는 수입 할 수 있다.

4) 어떤 물질 대사나 화학 반응 등에서 최종적으로 얻을 수 있는 특정물질이 되기 전 단계의 물질을 말한다[출처:네이버 시사상식 사전].

 

[문의] 농촌진흥청 두류유지작물과장 백인열, 두류유지작물과 이병원 055-350-1225

첨부파일 13-1_콩으로천연공액리놀레산시대연다(식량원_농식품부 브리핑)_문체부제출.hwp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