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래영농조합 김연수 대표는 지난 1970년 전남 광주에서 오리 부화와 토종닭 판매로 사업을 시작했다. 그리고 1980년 사업 확장을 위해 경기 시흥 소래읍에 정착해 회사명을 소래축산으로 지었다. 그는 토종닭 판매를 이어갔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한계가 느껴졌다. 대기업에서 토종닭 사업에 뛰어들면서 가격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김 대표는 다른 기업에서 하지 않는 아이템을 고민했고, 오골계로 방향을 바꿨다.
“1995년 처음 오골계 사육에 도전했습니다. 당시 오골계는 흔히 먹는 음식은 아니었어요. 몸에 좋다는 인식은 있었지만 낯설고, 어떤 분들은 거부감을 느끼기도 했죠. 하지만 기(氣)를 보하고 간장과 신장을 이롭게 하는 보양식품으로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예로부터 ‘왕의 음식’으로 불렸던 오골계를 본격 사육·판매하기 시작하면서 회사 경영은 차츰 안정되어 갔다. 틈새시장을 파고들겠다던 김 대표의 판단이 옳았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 대표는 다시 토종닭을 떠올렸다. 대기업과의 가격 경쟁 때문에 오골계로 사업 방향을 바꾸었지만 토종닭에 대한 애정은 여전했다. 토종닭 품종 개발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나선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였다.
“소래만의 품종을 만들어 종계 단계부터 차별화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1998년 당시 마니커가 갖고 있던 천호인티그레이션의 천금계를 인수해 연구에 들어갔습니다. 토종닭의 단점인 느린 성장 속도를 개선하고 육질 맛이 좋은 신품종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토종닭 품종 개발을 위한 김 대표의 노력은 17년 만에 결실을 맺었다. 사육기간이 70일 정도인 기존 토종닭에 비해 50일 정도면 다 크는 토종닭 소래1호를 개발한 것이다. 또한 토종닭과 육계의 중간 정도의 육질을 갖고 있어 삼계탕, 백숙, 닭볶음탕 등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소래영농조합은 2015년 11월 순계 2품종(토종닭·오골계) 7계통 등록에 성공하고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