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여행을 위한
준비물과 안전수칙
체크리스트

글 ㅣ 김주희
언제나 설레고 즐거운 여행이지만 코로나 시대에는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올해 여름, 청정한 자연과 다양한 즐거움이 있는
농촌으로의 여행을 계획했다면 필수로 챙겨야 할 준비물을 확인해 보자.

 

코로나 시대 필수품, 마스크
1. 코로나 시대 필수품, 마스크
코로나 시대에 마스크는 필수품이다. 마스크는 침방울 차단 성능과 안전성이 검증된 보건용(KF-94, KF-80 등), 침방울 차단(KF-AD), 수술용 마스크 등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의약외품’으로 허가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마스크는 얼굴 크기에 맞는 것을 선택해 호흡기인 입과 코를 완전히 덮도록 하고 얼굴에 잘 밀착해 착용한다. 환기가 어렵고 사람이 많아 침방울 감염이 있는 장소에서 사용하거나 땀이나 물에 맞은 마스크는 새마스크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여름철에는 야외활동을 하면 마스크에 땀이 차기 쉽기 때문에 마스크 여유분을 꼭 챙기자.
코로나 시대 필수품, 마스크
2. 수시로 닦자, 손소독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서는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다. 비누와 흐르는 물로 손을 닦는 것이 가장 좋지만, 여행 중에는 틈틈이 손세정제를 사용해 손을 소독해 주는 것이 좋다. 손소독제는 60% 이상 알코올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피부가 건조하다면 글리세린 등 보습 성분이 강조된 제품을 선택해도 좋다. 주의해야 할 것은 손소독제와 손세정제는 사용 목적과 용도가 다르다는 것이다. 손소독제는 피부 살균과 소독 효과가 있는 의약외품이며 손세정제는 손을 세정하고 청결하게 하는 화장품이다. 손소독제 구입 시 ‘의약외품’이라는 글씨를 꼭 확인하자.
코로나 시대 필수품, 마스크
3. 자외선 차단에 필요한 삼총사
뜨거운 햇볕이 내리쬐는 여름엔, 자외선 A와 B를 모두 차단할 수 있는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해야 한다. 자외선차단지수는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SPF 40~50 정도의 제품이 좋다. 또한 얼굴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챙이 넓은 모자와 햇빛에서 시력을 보호할 수 있는 선글라스도 챙기는 것이 좋다.
코로나 시대 필수품, 마스크
4. 추억 남기기, 카메라
‘‌여행에서 남는 건 사진밖에 없다’는 말처럼 여행을 다녀온 후 여행에서 경험했던 것과 느꼈던 감정들을 추억하게 해주는 건 사진이다. 요즘은 주로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지만, 조금 특별한 사진을 남기고 싶다면 DSLR 카메라나 폴라로이드 등을 추천한다.

마스크 상시 착용
활동 전후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출입문, 공용 시설 및 기구 접촉 시 손소독제 사용
소독 및 방역 협조
타인과 두 팔 간격 건강 거리 유지
밀폐된 공간이나 밀집 지역에 가급적 가지 않기
공용 화장실 등 공용 구역 및 시설에 오래 머물지 않기
공용 화장실 등 공용 구역 및 시설에 오래 머물지 않기
타인과 악수나 포옹 등 신체 접촉하지 않기
필요시 수건, 수저 등 개인용품 지참하기
매표 시 온라인 사전 예매 및 자동 매표기, 무인 키오스크 이용하기
타인과 현금, 카드, 상품 주고받을 때 손을 씻거나 손소독제 사용하기
계산 시 가급적 모바일 페이, QR코드, NFC카드 등 전자결제 방식 이용하기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발열,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 피하기
귀가 후 목욕 및 외출복 세탁하기